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정보

재활용 쓰레기로 버리면 안되는 것들

퇴근 후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타고 집으로 가는 중에 엘리베이터 내부 벽에 붙어 있는 관리소의 공지문들을 둘러보고 있었는데 재밌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제목이 '재활용 쓰레기인 척 하는 쓰레기들'이라는 것이었는데 주민들이 모르고 재활용 쓰레기 함에다가 버리지만 실제로는 재활용품이 아니었던 것을 열거해 놓은 것이었습니다.

가만히 보니 저도 만일 이 공지를 보지 않았다면 마치 이런 쓰레기들이 재활용품인 줄로 착각했을 수도 있겠더라구요. 그래서 저희 아파트에서 공지한 재활용 쓰레기로 버리면 안되는 것들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재활용 쓰레기가 아닌 것들

아래 물품들은 보통 재활용 쓰레기라고 착각할 수 있을만한 물건들입니다. 기본적으로 복합재질로 된 것들은 재질별 분리가 안되어 재활용품으로 사용이 안되는 것입니다.

 

복합재질 물품

■ 혼합재질 장난감

장난감들은 보통 혼합재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런 여러가지 재질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재활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혼합재질 옷걸이

플라스틱이나 나무로 된 옷걸이는 철사와 혼합재질입니다. 재활용되지 않습니다.

■ 거울

거울 역시 거울 자체가 재활용품이 아닐 뿐더러(화학약품이 발라져 있음) 거울을 지지하고 있는 부분이 다른 재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 헌옷, 헌신발, 헌가방

이런 류는 재활용 쓰레기가 아닌 헌옷 수거함 등으로 버려야 합니다.

■ 문구류

문구들도 플라스틱, 고무, 금속류 등 다양한 재질로 이루어진 물품들이라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기타 재활용 쓰레기가 아닌 것들

■ 고무호스

고무류도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 등산방석

발포 플라스틱 등도 재활용이 아닙니다.

 

■ 강화유리

유리는 재활용이 될 줄 알았는데 강화유리 제품들도 재활용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습니다.

■ 도자기류

균질한 재질의 물건이지만 재활용은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 타일

타일류는 쉽게 재활용이 될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재활용품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 장판, 벽지

장판, 벽지 같은 건축 폐기물들은 재활용이 되기 어렵습니다.

■ 스티로폼

아파트에서 스티로폼만 따로 모으는 이유가 재활용 쓰레기여서가 아니었습니다. 스티로폼은 특수 폐기물로 처리해야 한다고 하네요.

재활용 쓰레기 종류

위에 재활용품으로 버려서는 안되는 것을 보면 과연 어떤 것이 재활용이 가능한 것인지 헷갈리기 시작하는데요. 재활용품이란 크게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종이
  • 깨끗한 비닐
  • PET병

Recycle

지금까지 재활용 쓰레기로 버리면 안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재활용으로 지금까지 버렸던 것들이 있나요? 앞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쓰레기들은 소형의 경우 종량제 봉투에 대형인 경우 특수 마대(PP 마대)에 담아 버리셔야 합니다.